성낙인 소개  저서
 

[신간소개] 헌법학입문 - 기사모음

nakin | 2011.09.06 15:04 | 조회 2259


1. <화제의 책> 헌법학입문 - 법률저널 2011.08.26 (금)

국민적 교양서 특성 살려

그간 한국 헌법학계의 발전도 괄목할 만한 경지에 이르렀고, 헌법재판소의 활성화와 더불어 국민 속에 헌법이 살아있는 규범으로 작동할 수 있게 된 것도 헌법학자들의 이론적인 뒷받침이 있었기 때문이다.

그중 서울대 법과대학 성낙인 교수는 헌법학의 학문적 발전에 빼어난 연구 업적을 내면서 동시에 실천적 사회참여를 활발히 해 온 우리나라 대표적인 헌법학자로 꼽힌다.

특히 그는 이순(耳順)에 이르렀지만 변화하는 헌정사의 한복판에서 매년 헌법학 교과서를 가다듬는 작업을 놓치지 않고, 수많은 학술논문과 논설을 발표하는 등 열정이 넘친다.

성 교수의 근간(近刊) 『헌법학입문』(법문사)도 헌법학자로서 헌법의 저변을 더욱 확대하기 위한 의욕의 산물이다.
『헌법학입문』은 법학 또는 헌법학을 전공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법학의 인접 사회과학을 전공하는 학생들도 학습할 수 있는 교재가 절실하다는 평소 저자의 소신에 따른 것이다.

헌법학이 갖는 대중 교육적 특성과 민주화 이후에 국민의 생활전범으로 자리 잡고 있는 헌법의 특성에 비추어 본다면 대학인들은 물론 국민들이 두루 헌법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야 한다는 것.

이런 지론에 따라 저자는 난삽한 헌법학이론보다는 '친근한 헌법'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법학도에서부터 널리 일반 교양인에게 이르기까지 두루 학습할 수 있는 '표준적 교재'의 필요성을 절감하여 오던 터에 이제 『헌법학입문』을 통해 헌법의 기초를 다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했다.

『헌법학입문』은 헌법학이 요구하는 지적 욕구를 충족시키면서도 헌법이 갖는 대중적 성격에 부응하는 국민적 교양서의 특성을 살렸다는 점에서 한국헌법전의 필수적 이해는 물론 대중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.




2. [새로 나온 책] 헌법학입문 - 동아일보 2011.09.03 (토)

○ 학술

헌법학입문(성낙인 지음·법문사)=서울대 법대 교수인 저자가 민주화 이후 국민 생활 전범으로 자리 잡게 된 헌법에 대해 법학 전공자뿐 아니라 일반인도 교양으로 읽을 수 있도록 해설했다. 2만5000원.




3. 신간 다이제스트 (9월 3일자) - 매일경제 2011.09.03 (토)

헌법학입문 / 성낙인 지음

법을 공부하는 학생뿐 아니라 일반 독자들도 쉽게 헌법에 다가서도록 돕는 헌법 입문서가 출간됐다. 한국법학교수회장이기도 한 저자는 추상적인 문장과 이해하기 쉽지 않은 개념 때문에 생소하게만 느껴졌던 우리나라 헌법을 알기 쉽게 풀이하는 데 총력을 다했다. 저자는 책 속에서 대한민국의 정치, 사회 구성원리를 헌법에 근간해 설명하면서 헌법의 주요 요소들을 어렵지 않게 소개한다. 그런 까닭에 법해설서인 동시에 일반 교양서로도 활용이 가능하다.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헌법 지식과 함께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법률을 머릿속에 차곡차곡 쌓아가게 된다. 법문사 펴냄.






twitter facebook me2day
2개(1/1페이지)
저서
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
>> [신간소개] 헌법학입문 - 기사모음 사진 첨부파일 nakin 2260 2011.09.06 15:04
1 저서 첨부파일 nakin 2205 2010.03.18 15:03
 
 
Warning: Unknown: open(./_tmp/session/sess_hkbna4tm3327tn7hel542hkk06, O_RDWR) failed: No such file or directory (2) in Unknown on line 0 Warning: Unknown: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(files).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.save_path is correct (./_tmp/session) in Unknown on line 0